우리 모두 흑우가 되지 맙시다

꼭 알아야 할 경제 상식

테슬라를 활용하여 주식 P/E비율에 대해 이해하기!

경제박사 노흐구 2025. 3. 25. 13:08

먼저 P/E 비율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이해해봅시다.

주가수익비율(P/E)이란?

주가수익비율(P/E)은 주식 시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회사의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EPS)과 비교합니다.
[ P/E 비율 = 주가 ÷ 주당순이익(EPS) ]
예를 들어, 주가가 100달러에 거래되고 EPS가 5달러인 경우 PE 비율은 20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투자자에게 회사 수익 1달러당 얼마를 지불하는지 알려줄 수 있는 것이기도 하고 해당 주식이 과대평과되었는지 혹은 과소평가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E가 높다면 투자자의 기대치가 그만큼 높다는 것이고 P/E가 낮다면 잠재적으로 저평가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또 질문이 생기겠죠?
주당순이익(EPS)는 또 뭐야!?

EPS(Earnings Per Share)는 주당순이익을 의미하며,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재무 지표입니다.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주 1인당 얼마의 이익이 귀속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주식 1주당 얼마의 순이익을 내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EPS가 높다면 주식 1주당 주주의 몫이 커지는 것이고, 기업가치가 높아졌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요동치는 주가에 불안해 하는 투자자


자 그럼 이제 본론으로 돌아와서 테슬라의 P/E 비율을 활용하여 학습해봅시다

테슬라의 P/E 비율은 높은 경향이 있는데, 반드시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 아니라 투자자들이 테슬라의 미래 성장을 믿기 때문입니다. 이런 믿음은 현재 기업이 버는 수익 대비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테슬라의 P/E 비율은 수년 동안 크게 변동했습니다. 특히 아직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높지 않았던 시절에는 1,000을 넘기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테슬라가 생산량을 늘리고 수익률을 높이면서 선행 P/E는 (최근 12개월 기준) 약 133.3으로 전보다는 안정화되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PE는 다른 자동차 기업인 포드, 제너럴 모터스, 도요타보다 훨씬 높습니다. 그 이유는 애플이나 엔비디아와 같은 기술 기업에 더 가깝고 시장 또한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닌 기술 및 혁신 기업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경제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높은 PE를 해석하고 있는가?

많은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높은 PE가 파괴적인 혁신, 전기차 분야의 리더십, AI 및 에너지 분야로의 공격적인 확장으로 인해 정당화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석가들은 실적이나 성장 목표의 달성의 여부에 따라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테슬라의 실적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테슬라의 전방 PE는 후행 PE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복습합시다.

복습해봅시다.

주식 분석에서 PE 비율이 중요한 이유

PE 비율은 주식이 수익에 비해 얼마나 비싼지 또는 저렴한지를 빠르게 보여줍니다.
비율이 높으면 주식이 과대평가되었거나 투자자가 큰 성장을 기대하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PE가 낮으면 주식이 과소평가되었거나 회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같은 산업 내 기업 별 비교

PE 비율은 같은 산업의 회사를 비교할 때 가장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 회사의 PE가 30이면 정상일 수 있지만 유틸리티 부문의 동일한 비율은 높은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성장주 VS 가치주 평가

성장주는 일반적으로 수익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PE 비율이 높습니다.
가치주는 일반적으로 PE가 낮아 인내심 있는 투자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학은 위험 허용 범위와 목표에 따라 투자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의 P/E에 대한 경제 상식은 여기까지 입니다.
더욱 다양하고 유용한 소식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