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흑우가 되지 맙시다

꼭 알아야 할 경제 상식

코스닥과 코스피 그리고 나스닥과 다우지수

경제박사 노흐구 2025. 1. 6. 16:45

코스피 2500 돌파..! 코스피 3000 전망!
매일 경제 신문에 나오는 코스피라는 지수는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1. 코스피(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코스피란 한국의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요 주식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주가 지수입니다.
즉 한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 주로 대형기업들이 포함됩니다.
우리가 익히 아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등 한국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바로 코스피에 포함됩니다.
 
2.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코스닥이란 한국의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중심의 주식시장을 반영하는 지수입니다.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모델로 설계되었으며 주로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이 상장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의 기준은 특허 및 지식 재산권, R&D투자, 시장 잠재력 및 재무 전망 등 다양한 요인들로 평가됩니다.
바이오, IT, 게임과 같은 신성장 산업과 관련이 많아 높은 성장성을 갖고 있지만 그만큼 큰 변동성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우지수

 
그렇다면 미국의 주식 시장 지수는 무엇이 있을까요?
나스닥과 나스피일까요?
미국은 다우지수와 나스닥으로 나뉘며 다우지수가 우리나라의 코스피와 같이 미국의 대표적인 주식시장 지수로 불립니다.
 

3. 다우지수 (DJIA,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다우지수는 미국의 대표적인 주식지상 지수로 30개의 대형 우량 기업의 주가를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놀라운 점은 1896년에 처음으로 만들어져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주가지수 중 하나라고 합니다.
기업 규모와 산업 전반의 흐름을 반영하는 척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미국 주식시장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포함된 회사로는 코카콜라, 골드만삭스 등이 있습니다.
 
4. 나스닥 (NASDAQ,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마국의 기술 중심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수입니다.
사실 우리에게는 다우지수보다 나스닥이 더욱 익숙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익히 아는 애플,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술 대기업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주로 IT, 기술, 생명공학 관련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미국 내에서도 고성장 기업들이 상장되는 시장이므로 세계적인 기술주의 흐름을 보여주는 척도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세계 경제의 흐름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합니다.
앞으로 투자 시 눈여겨 봐야 할 지수를 알아보았습니다.

뉴욕 주식 시장의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지수인 만큼 반드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